본문 바로가기
어플리케이션(APP)

카카오뷰 사용 방법, (카카오뷰 시작하자. 돈이 된다)

by otarumoo 2021. 12. 28.

안녕하세요! sns연구소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카카오에서 개발한 카카오뷰 (kakaoview) 플랫폼을 소개하고 돈이 되는 플랫폼이라 소개한 이유를 간단히 설명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애드센스 스쿨 카페에서 수익 인증이 된 내용입니다. (애드센스 스쿨은 구글의 애드센스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을 연구하는 커뮤니티로, 네이버 카페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간단히 오늘 포스팅의 주제와 할 얘기를 앞에 적은 뒤 찬찬히 살펴 보겠습니다. 몇 줄로 요약이 가능하겠네요.

-. 카카오뷰는 보드 발행과 소식 발행을 통해 카테고리별로 콘텐츠를 모아 카카오톡을 통해 송출되는 시스템.

-. 친구 100명 이상이 된 카카오뷰 채널의 경우 수익 창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내 컨텐츠를 담아도 되고, 남의 컨텐츠를 담아서 보드 / 소식 발행을 해도 무관합니다. 다만 키워드를 잘 연구해야 겠지요. 

-. 상위권 인증 기준 수익은 몇십만원 ~ 몇백만원 (월) 으로 상당한 편입니다.  (네이버 카페 - 애드센스 스쿨 참조.)

 

 

포스팅을 카카오뷰 / 카카오뷰 수익 창출 등의 검색어로 들어오셨을 분들에게 설명한다고 생각하고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에서 정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위에서 언급했듯 일정 조건 (친구 100명) 을 충족한 크리에이터에게 수익창출의 기회를 줍니다. (별도의 신청이 필요한데 저는 첫 채널이 친구 3명이라 아직 신청을 못 하였습니다. 힘내겠습니다.) 이제 조금 지루하시겠지만 카카오뷰의 채널 개설에서부터 상세 설명을 최대한 간단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에서 카카오뷰 창작센터를 검색합니다. 창작센터에서 만든 채널은 여러분 카카오톡 하단 메뉴 중 나침반 표시가 있는 "뷰"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금 눌러보셔도 좋습니다.)

 

카카오뷰 창작센터를 들어가 볼게요.

로그인 후 카카오 창작센터 시작하기를 누르기에 앞서 우선 말씀드린 카카오뷰를 좀더 알아보고 시작하죠

우측의 카카오 뷰 알아보기를 누르겠습니다.

카카오뷰 설명란. 카카오뷰는 다양한 시선으로 큐레이션 된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는 서비스에요.

한마디로 설명하기 애매하게 적혀 있는데요. 특정 주제에 대해 콘텐츠를 잘 모아둔 채널 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걸 AI나 로봇이 같은 주제를 수집할 수 있을 테지만 카카오 측에서는 이것을 창작자에게 만들 수 있는 권한을 줬고요. 최근에 말씀드린 수익화 모델까지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큐레이션 콘텐츠 : 뷰 에디터(우리같은 일반 사람, 혹은 기업 담당자)가 만든 주제별 콘텐츠를 뜻합니다. 사진에서 느껴지시는 바가 있겠지요. 이를테면 골프 컨텐츠를 발행하는 저는 골프 레슨에 관한 콘텐츠를 모아 발행한다거나, 제 유튜브 채널에 있는 골프 동영상을 소개한다거나, 블로그에 작성한 글들을 모아서 발행하면, 카카오가 잘 만들어진 큐레이션 콘텐츠를 선정해서 카카오톡에서 송출해 주는 컨셉입니다.  (설명이 쉬웠으면 합니다. 제가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해서..)

 

저는 유튜브 채널을 3개 운영하고 있는데 컨셉에 맞게 3개의 창작채널을 만들어 둔 상태입니다. 안타깝게도 아직 수익이 없습니다만. 카카오뷰 수익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콘텐츠를 모아볼 생각입니다. 여행/골프 채널, 그리고 지금 발행할 SNS꿀팁 채널, 그리고 악기/음악을 다루는 소리랑 음악 채널 3가지를 만들었습니다.

 

왼쪽에 있는 썸네일은 카카오뷰에서 채널과 함께 드러나기 때문에 여러분의 개성에 맞게 잘 꾸미셔야 하는데 주의하실 사항은, 절대 정부 기관이나 국내 기업의 로고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경험담을 들어보니 규정 위반으로 채널이 삭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닌 경우 댓글로 피드백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채널은 연동하지 않았는데요. 제가 필요한 경우에 하나씩 콘텐츠를 가져와서 쓰려고 연동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도 티스토리를 함께 연동했다가 애드센스에 문제가 있었다는 사용담이 있어서 연동하지 않았는데, 아닌 경우는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아직 새내기라서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고요.)

 

마지막으로 수익창출 조건을 알아보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이 가장 궁금하셨을텐데 조금 늦은 감이 있네요.

카카오뷰 수익창출 프로그램 관련 질문 답변을 기록한 사진

수익 창출 프로그램은, 만 19세 이상 / 누적 친구수 100명 / 최근 12개월 기준 보드 10개 이상인 경우, 그리고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에 한해 가능합니다. 가급적 전체 문장을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건 충족시 알림이 온다고 합니다. 알림은 아마 카카오톡을 통해 올테니 다른 플랫폼처럼 누락된다거나 지연될 걱정은 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수익 신청을 위해서는 정산그룹 을 만들어야 한다고 되어 있죠.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 / 콘텐츠 광고 수익에 대해 수익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블로그 / 유튜브 채널을 통해 카카오TV에 동영상 업로드를 하는 것이 의미가 없지 않은가 라고 한탄한 적이 있는데요. 내용을 보시면 브런치, 카카오TV, 티스토리, 다음뉴스, 콘텐츠뷰 등 을 통해 광고 수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처럼 글을 직접 쓰지 않아도 되고, 유튜브 처럼 어그로를 끌거나 악성 댓글에 시달리고 무엇보다 영상 편집을 위해 골머리를 썩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강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해 보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실만한 내용이라고 확신합니다.)

 

자, 반복합니다. 여러분이 만든 블로그, 유튜브 영상이 아니어도 채널 개설과 보드 발행, 소식 발행은 가능합니다. 카카오에 잘 노출되기 위해, 키워드를 잡고,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관심있는 분야를 모을 것인가를 고민해야겠지요. 블로그, 유튜브를 못하더라도 신문사 편집자 같은 느낌으로 카카오뷰를 접근하신다면 분명히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고요. 

 

저 또한 친구 100명을 만들어서 수익 창출 조건이 되고 나면 여러분께 수익을 공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개 채널 중 현재 친구 3명이 전부이지만, 좀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소 구차하지만 3개의 채널을 홍보하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것 만으로도 진심 감사드리고요. 여러분도 얼른 카카오뷰에 들어오셔서 블루오션을 여러분의 개성대로 점유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taru의 여행과 골프

여행과 골프를 좋아합니다

pf.kakao.com

여행 / 골프를 주로 다루는 채널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소리랑 음악

Asmr, 음악, 악기 연주 등을 업로드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pf.kakao.com

비루한 구독자 수가 보이시죠. 소리, 음악, 그리고 악기 연주 등을 주로 업로드 하는 유튜브 채널 콘텐츠를 주로 올리고 있습니다. 이제 클래식 음악도 좀 넣어서 여러분의 관심을 유도해야겠습니다.

 

 

sns 꿀팁 (유튜브, 블로그)

유튜브,페이스북,블로그 등 sns를 운영하며 얻은 꿀팁을 공유합니다.

pf.kakao.com

마지막으로, 야심차게 개설해 놓고 실적이 별로 없는 바로 이 sns연구소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의 동영상을 발행하는 3번째 채널입니다. 데이터가 많지 않지만 앞으로 영감이 떠오를 때마다 콘텐츠를 늘려볼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