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여러분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써야 하는 이유(구글 애드센스)

by otarumoo 2022. 3. 2.

컨텐츠를 시작하기에 앞서, 포기하지 말라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블로그를 뜻하는 영문 BLOG가 각각 적혀있는 조각을 찍은 사진

경우에 따라 애드센스를 통과하는 과정이 힘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에 맞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완성하더라도 수익이 하루 0.1달러에 머물거나 실적이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여러분이 구글 애드센스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달고 조금이라도 달러 수익을 내시기 바라면서 오늘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컨텐츠를 짜고 잇는 제 수익도 하루 1달러를 오가는 수준입니다. 제 역량 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타루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실제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집행되고 있는 그림을 설명하기 위한 예시 사진
티스토리 블로그에 광고가 달려 있는 예시용 사진입니다. 포스팅 시작 전에 광고 하나, 오른쪽 사이드바에 광고 하나, 그리고 바닥에 달려있는 길쭉한 광고가 하나 더 있지요.

줄곧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 오면서 하루 1000원을 넘길 때마다 기분이 좋았었고 가끔은 17원을 기록해서 시무룩하기도 하고 했었습니다. 무려 1800개의 글을 쓴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안되고 하면서부터 수익이 줄어들었는데요. 수익 인증 포스팅을 전부 믿기는 어렵겠지만 하루 10만원 정도 벌어들이는 네이버 블로거들도 있는 듯 했습니다.

네이버 글 쓰기 정말 편합니다. 하지만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를 달지 못합니다. 치명적인 단점이죠.

 

예시를 위해 가져온 제 첫번째 티스토리 블로그 사진입니다. pc 화면 기준으로 총 3개의 광고가 붙어 있습니다. 친한 형님은 구글 광고는 좀 지저분한 느낌이 든다고 하셨습니다. 광고의 배치를 잘 고민해야 하긴 합니다. 클릭을 해야만이 광고 단가에 맞게 수익이 발생하는 점에서 유튜브의 애드센스 광고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유튜브 광고의 경우는 시청에 따라, 조회수에 따라 광고단가가 발생하죠. 물론 클릭했을 때 더 많은 단가가 지급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써야 하는 이유 : html 의 수정을 통해 기타 광고도 붙일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가가 제법 양호한 편이므로 애드센스 광고에 집중하면서 카카오애드핏, 라이브리 등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광고도 고려하시면 좋겠습니다. (적어도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얄팍한 수익보다 낫다는 점은 분명히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통과해 보자

핵심적인 이야기가 글씨에 다 적혀 있지요. 콘텐츠 제작을 위해 시간이 필요하고, 대신에 수익 창출의 기회를 구글에서 제공합니다. 무슨 얘기냐하면 구글의 기준을 통과하는 플랫폼에 대해서 구글이 광고주를 연결해서 블로그에 광고를 송출시켜 준다는 의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항상, 여러분이 직접 만든 콘텐츠 (글, 사진, 영상 모든 것들)를 모으라고 말씀드렸던 것 같습니다. 수익화를 계속 고민하고 기계적으로 생산하시라는 뜻입니다.

 

블로그스팟 이라고 하는 구글 자체의 블로그 플랫폼이 있습니다. 글이 다소 적은 구글 블로그에 대해 광고 게재를 신청했더니 위의 사진처럼 피드백이 등장했네요. 물론 자세한 내용 참고를 잘 읽어보고 전략을 짜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에 구글에서 가지고 있는 가이드라인도 준수하셔야겠지요. (유튜브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느정도 짐작할 만한 가이드라인 들입니다.) 컨셉이 확실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유익하고 재미있는 컨텐츠를 운영하는 크리에이터에게, 구글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유튜브라면 거기에 1000명의 구독자와 4000시간의 재생시간이 추가되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에 "양질의 컨텐츠"를 꾸준히 모으다가 사이트 등록을 해보시면 합격하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게 무슨 이야기냐구요? 거짓말이냐구요? 거짓말은 아닙니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처럼 사진만 대충 붙이는 블로그가 아닌, 정보를 전달하거나 전문 지식을 전달하고 거짓이 아닌 컨텐츠가 주제에 맞게 쌓여있는 블로그에 대해, 구글은 광고 송출을 허가한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유튜브 영상이 엄청나게 많죠. 두세개 정도 시청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팁이라면, 당장 운영하고 싶은 주제의 글을 쓰지 마시고, 말 그대로 실용적인 정보가 담긴 글들을 비슷한 주제로 포스팅한 뒤 심사를 받아보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댓글을 통해 의견 나누시죠. 마치겠습니다.